인공지능과 디지털 마케팅 분야
오늘날 사람들이 인공지능에 대해 생각할 때, 구글 딥마인드, 테슬라의 자율주행차 같은 크고 복잡하거나 자율주행 자동차와 같은 거대한 프로젝트를 생각할지도 모릅니다. 물론 이것들은 대단하고 중요한 기술이지만, 사실 인공지능은 우리 주변의 수천 개의 도구와 앱 뒤에서 조용히 실행되어 간단한 작업을 자동화하거나 예측을 함으로써 우리의 삶을 더 쉽게 만들어 줍니다.
이는 모든 산업과 비즈니스 기능에서 마찬가지이지만, 이번 글에서는 특히 디지털 마케팅 분야에서 사용되는 인공지능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이전에는 "이 사람이 제 제품에 관심이 있을까요?" 또는 "이 광고 캠페인을 통해 어떤 결과를 얻을 수 있을까요?" 같은 중요한 질문들에 대해 인간의 개입이 필수불가결 이었지만, 이제는 올바른 데이터가 제공된다면 기계로 답변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기계는 인간보다 훨씬 더 빨리 질문에 대답할 수 있기 때문에 누가 당신의 제품을 살 가능성이 가장 높으며 광고하기 가장 좋은 장소가 어디인지와 같은 예측을 하기 위해 복잡한 일련의 질의들을 쉽게 묶을 수 있습니다.
이것은 오늘날 모든 비즈니스 AI의 기본 원칙입니다. 즉, 성과 향상에 도움이 되는 지식 또는 인사이트을 창출하기 위해 학습 및 의사 결정 프로세스를 자동화합니다. 그리고 오늘날 마케팅은 분야는 이를 가장 잘 활용하는 분야 중 하나입니다.
인공지능을 활용한 타깃 마케팅
마케팅에서 AI를 사용하는 목적은 기업의 가장 큰 비용 중 하나인 마케팅의 효율성을 높여 ROI를 향상시키는 것입니다. 디지털 마케팅 이전에는 광고를 본 소수의 사람들만이 고객이 될 것이라는 것을 완전히 알고, 사업체들은 TV, 라디오, 또는 신문 광고에 막대한 돈을 지불했습니다. 이는 매우 비효율적이었지만, 기업들이 시장 선도업체로 자리매김하려면 선택의 여지가 없었습니다.
온라인 시대에 우리는 우리의 제품과 서비스에 관심이 있는지 없는지에 대해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는 능력을 개발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예시는 추천 엔진 기술을 가진 아마존과 그들의 타겟 광고 플랫폼을 가진 구글과 페이스북과 같은 것들 덕분입니다. 오늘날 이러한 플랫폼 각각은 고객과 고객의 구매 습관에 대한 더 많은 데이터를 제공받을수록 더욱 효과적이 될 수 있는 머신러닝 기술로 보강되었습니다.
인공지능 기반 콘텐츠 마케팅
소셜 미디어 마케팅의 증가와 온라인 콘텐츠에 대한 우리의 욕구는 많은 산업에서 콘텐츠 기반 마케팅을 지배적인 형태의 마케팅으로 만들었습니다. AI는 고객과 잠재 고객이 어떤 유형의 콘텐츠에 관심을 갖고 있는지, 그리고 그들에게 우리의 콘텐츠를 배포하는 가장 효율적인 방법이 무엇인지 알아내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이제, 이것은 인공지능으로 작동되는 도구들을 사용하여 자동으로 수행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헤드라인 생성 알고리즘은 전자 메일의 공개 속도 또는 소셜 미디어 게시물의 공유율과 같은 더 나은 메트릭을 달성하기 위해 출력을 조정합니다.
여기에 한발 더 나아가 AI가 콘텐츠 생성 과정 전체를 스스로 챙기는 능력을 키워나가면서 시청자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을 것으로 알고 있는 카피와 이미지를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쉽게 말해서 초개인화 마케팅이 가능해진 것 입니다. 이제는 개별 고객에게 특별히 조정된 컨텐츠를 제공하고, AI가 자신과 관련이 있다고 알고 있는 정보와 참조점을 전반적인 마케팅 메시지와 연계하여 사용하는 것입니다.
마이크로 인플루언서
인플루언서는 현재 마케팅에서 또 하나의 큰 트렌드이며, AI 알고리즘은 이미 검색 결과와 소셜 피드에 가장 어필할 가능성이 높은 개성이 나타나도록 하기 위해 사용되고 있습니다. 점점 더 많은 광고주들이 AI를 사용하여 자신의 브랜드를 소비자들에게 광고할 소규모 인플루언서를 식별할 것입니다. 이것은 "마이크로 인플루언서"의 출현으로 이어졌습니다.
AI를 통해 기업은 수많은 틈새와 소비자 부문에 걸쳐 자신에게 적합한 청중을 가진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를 찾을 수 있습니다. 인공지능은 저스틴 비버나 카다시안에게 10만 달러를 지불하는 대신 100명에게 각각 1,000달러씩 지불하는 것이 타당할 때 확립하는 것을 돕습니다.
인공지능을 통한 고객관리 (CRM)
기존 고객이 회사 수익의 가장 중요한 원천인 경우가 많기 때문에 고객 관계 관리는 모든 마케터가 숙달해야 할 필수 기능입니다. 여기서 AI는 고객이 다른 곳으로 향하게 할 수 있는 행동 패턴을 식별함으로써 고객의 이탈 위험을 줄이는 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그런 다음 이러한 고객을 맞춤형 프로모션 또는 인센티브를 통해 자동으로 타겟팅하여 충성도를 회복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인공지능으로 구축된 챗봇 기술의 사용이 점점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들어오는 고객 문의를 세분화할 수 있고 신속한 응답이 필요한 고객에게 긴급히 요청하여 불만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AI가 주도하는 CRM을 통해 기업이 운영되는 모든 시장에 걸쳐 매출을 보다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게 되어 주식과 자원이 보다 효율적으로 분배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CRM 시스템의 데이터 품질을 유지하는 데 사용할 수 있으며, 오류 또는 중복이 존재할 수 있는 고객 레코드를 식별할 수 있습니다.
'Info' 카테고리의 다른 글
파이썬 고급 문법: 클래스, 클로져, 데코레이터, 제너레이터 (0) | 2022.02.03 |
---|---|
도커 개념 정리하기 (도커 이미지, 도커 컨테이너, 도커 허브) (0) | 2022.01.23 |
미국판 배달의 민족, 도어대시의 압도적인 점유율 (0) | 2022.01.14 |
뉴로(Nuro) 신형 자율주행 배달차 (0) | 2022.01.13 |
애자일 프로젝트 관리, Jira(지라)와 Asana(아사나) 비교하기 (1) | 2022.01.07 |
댓글